Lyva의 인생기록소

실무 커뮤니케이션 5가지 (21.08.16)

by Karice
반응형

요약

 

1. 커뮤니케이션은 즉답이다

2. Task의 4가지 요소(KARD)를 포함해야한다. (KPI, Action Item, R&R, Due date)

3. 두괄식으로 말하되 필요에 따라 [맥락, 요약, 내용, 참고자료]를 더한다.

4. 업무 현황은 누가 묻기 전에 수시로 공유한다.

5. 조직 차원의 합의가 필요하다. 업무 용어 통일, 피드백 원책 세우기

 

 

상세 설명

 

1. 커뮤니케이션은 즉답이다.

 

자신만의 일에 빠져서 커뮤니케이션이 잘 안되면, 조직 전체의 진행이 늦어질 수 있다.

 

2. Task의 4가지 요소 (KARD)를 포함해야 한다.

 

-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 과업의 목표 결과물 수준

- Action Item : 구체적으로 해야하는 실행과제

- R&R (Roles & Responsibility) : 해당 과업의 책임 /권한

- Due date : 과업이 완수되어야 하는 마감 기한 / 납기일

 

위 내용들은 정말 기본적인 것들이다. 꼭 명시되어야 하고, 전달되어야 한다.

 

3. 두괄식으로 말하되 [맥락, 요약, 내용, 참고자료]를 더한다.

 

대화는 주제가 제일 먼저 나오는 두괄식으로 한다.

 

- 맥락 : 업무를 요청한다면 왜 요청하는지, 해당 업무는 왜 해야 하는지 등

- 요약 : 상대방이 모든 정보를 다 알아야 할 필요는 없다. 요약된 정보만 먼저 확인 할 수 있도록 한다.

- 내용 : 세부적인 내용

- 참고자료 : 해당 내용과 관련된 자료가 있으면 첨부한다.

 

4. 업무현황은 누가 묻기 전에 수시로 공유한다.

 

커뮤니케이션은 누가 묻기전에 하면 할 수록 더욱 편하고 서로 편하다.

 

5. 조직 차원의 합의가 필요하다.

 

- 업무용어 통일

- 피드백 원칙 세우기

 

 


참고 : https://brunch.co.kr/@goodgdg/76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Lyva의 인생기록소

Karice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