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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마케팅 글쓰기 [고일석의 마케팅 글쓰기]

by Kar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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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고일석
출판사 & 발행년도 책비 & 2015
키워드 글쓰기
분야 마케팅
만족도 ★★★☆☆
페이지 336pg

 

1. 왜 읽었는지? 

회사동료와 이야기를 하던 중에, 내가 글쓰기에 관심이 많다고 하니 추천해준 책이다.

선뜻 빌려주기도 했고, 어떻게 하면 더 보기 좋고 관심을 끄는 글을 쓸 수 있을지 고민을 해결해줄 것 같아서 받았다.

조금 오래된  책이지만, 좋은 인사이트를 기대하면서 책을 펼쳤다.

 

2. 가장 인사이트를 준 문장

마케팅 글쓰기는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고객이 불편해하는 것은 무엇인지, 고객의 취향에서부터 가치관에 이르기까지 최대한 모든 것을 파악하고, 이해하고, 공감해야 합니다.

세일즈카피에 대한 가장 잘 설명한 문장이다. 고객을 최대한 알고, 공감하며 활용하는 것이 바로 마케팅 글쓰기이다.

 

3. 책을 읽고 생각하고 느낀점

마케팅 글쓰기에 대한 대부분의 지식이 있다고 생각한다. 처음 읽는 사람들이 읽기 좋은 것 같다.

사실 카피라이팅, 세일즈카피 등의 단어를 처음 들어봤는데, 자세하게 예시와 함께 설명해줘서 꽤나 술술 읽혔다.

다만 문제는 이것을 어떻게 활용할지가 문제였다.

 

실제 마케팅할 대상이 없는 나로서는 실용성이 떨어졌지만, 예상보다 많은 지식과 기본원리를 배웠다.

정리도 깔끔하게 되있어서, 열심히 줄치고, 중요한 문장은 옮겨 적으려고 했는데 무리였다.

아마 필요하다면 이 책을 사서 다시 볼 것 같다. 

단저믄 2015년도에 나온 책이라 조금 유행에 뒤쳐졌을 수도 있다. (실제로는 잘 모름)

 

4. 책을 한줄로 정리하자면? & 어떤 사람에게 추천?

세일즈카피를 하기 위한 지침서 & 많은 돈을 안들이고, 글쓰기 마케팅을 하고 싶은 분들

 

5. 책을 읽고 성장한 점

  1. 마케팅 글쓰기에 대한 정보와, 세일즈 카피의 기본 원리를 알게 됨
  2. 고객을 이해하고,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되는지 이해함

 

6. 스토리 텔링 [줄거리 요약]

프롤로그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 온라인 마케팅이란 소규모 사업자들에게 험악한 마케팅 환경을 돌파할 수 있느 구세주이자, 싫든 좋든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숙명과도 같다.

 

온라인 마케팅에서는 고객과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말이 아닌 글로 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가 모두 글쓰기 입니다.

 

자기만족이나 독자의 감동과 호응이 주요 목표인 일반적인 글쓰기와는 달리 마케팅 글쓰기는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고객을 설득하여 매출을 일으켜야 하는 매우 분명하고 현실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케팅 글쓰기는 단순한 취미 생활이 아니라 확실한 성과를 담보해야 하는 사업적 활동입니다.

 

마케팅 글쓰니는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고객이 불편해하는 것은 무엇인지, 고객의 취향에서부터 가치관에 이르기까지 최대한 모든 것을 파악하고, 이해하고, 공감해야 합니다.

 

1부. 마케팅의 시작과 끝, 마케팅 글쓰기

글쓰기 공부와 연습에는 세 가지 중요한 목표가 있다. 그것은 글을 쉽게 쓰고, 잘 쓰고, 효과적으로 쓰는 것이다.

 

2부. 마케팅 글쓰기의 핵심 중의 핵심, 세일즈 카피

구매를 권유하고 구매 행동을 실행시키기 위한 글을 세일즈 카피라고 한다. 마케팅을 위해 쓰이는 글 중에서 세일즈 카피를 제외한 다른 글은 모두 고객을 세일즈 카피로 유도하거나 세일즈 카피의 신뢰성과 신빙성, 호감도를 높이기 위한 글이다.

 

제목 스킬 65pg

세일즈 카피의 세가지 과제는 고객으로 하여금 처음부터 확 꽂혀서, 몰입해서 끝까지 읽고 행동하게 하는 것이다.

  1. 제목 - 처음부터 확 꽃히게 하는 것
  2. 몰입 - 끝까지 읽게 하는 것은 확 꽂힌 상태를 끝까지 유지하게 하는 것

 

고객을 몰입시키는 기법은 크게 공감, 호기심, 선언으로 나눌 수있다.

  • 공감은 고객으로 하여금 Yes”라는 반응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 호기심은 고객의 관심을 순간적으로 다른 곳으로 돌려서 분별심을 사라지게 하는것
  • 선언은 권위와 자신감을 내세워 고객으로 하여금 강력한 신뢰를 느끼게 하는 방법이다.

 

마케팅 메시지는 고객의 질문에 답하는 것이다.

 

세일즈 카피의 기본, Problem-Solution 모델 - 103pg

  1. Problem - 문제제기
  2. Solution - 해결책 제시
  3. Proof - 입증, 약속
  4. Price - 가격, 혜택
  5. Action - 행동 요구

 

세일즈 카피 작성순서 - 111pg

  1. 고객특정
  2. 한 줄 요약
  3. 내용 확장

 

마케팅 메시지는 고객에게 사랑을 애원하는 러브레터다.

 

내 제품이 얼마나 훌륭한 제품인지 보다, 고객이 기뻐하고, 고객이 공감하고, 고객이 나에게 더 깊은 관심을 가지게 할 수 있는 말이 무엇인지부터 고민해야한다.

 

고객으로 하여금 판매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게 하고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우선 고객들이 가지고 있는 분별심을 없애거나 최소한 누그러뜨려야 하는 것이 판매자의 첫 번째 과제다.

 

고객의 주머니에서 돈을 꺼내오는 것보다는 판매자가 고객이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이 느끼고 있는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이 먼저다.

 

하나의 제품을 구매해서 여러 가지 가치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면 구매할 이유는 더 많아지고 구매 욕구는 커진다.

 

고객들이 구매하는 다양한 이유들

  1. 자기보존
  2. 사랑
  3. 인정

품질과 가격은 구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필요조건이기는 하지만 구매의사를 구매 행동으로 완결시킬 수 있는 충분조건은 아닌 셈이다. 제품에 대한 호감을 주문이라는 행동으로 실행시키는 데는 뭔가 플러스 알파가 필요하다.

 

고객이 구매의사를 행동에 옮기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신뢰다.

 

고객의 구매를 망설이게 하는 또 다른 이유는 돈을 쓰는 행위에 대한 스트레스와 부담이다.

 

시뢰할 수 있는 이유와 정당성의 근거를 찾는 것은 이성적인 판단 행위이지만 다른 한 편으로 보면 합리적인 인간으로 평가받고 싶은 감정적 욕구의 다른 표현이다. 사람들은 감정에 따라 제품을 구매하지만 이성으로 구매를 정당화 한다. 즉, 고객의 구매 행동은 다분히 감정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제품 분석의 과제는 두 가지가 된다. 하나는 특정한 필요를 가진 고객에게 그것을 충족할 수 있는 제품의 트것을 보여주는 것이고, 또 하나는 하나의 제품에서 여러 가지 글감을 뽑아내는 것이다.

 

3부. 블로그, SNS 글쓰기

당신에게 꼭 필요한 매체다운 매체는 아래 두가지 조건만 가지고 있으면 된다.

  1. 정기적으로 발행한다.
  2. 독자가 원하는 정보를 알려준다.

 

이후는.. 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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