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차. 글자의 이미지성 이해하기
by Karice반응형
내용 정리
복습
- 읽기 위한 글자 디자인
- 가독성
- 단정한 서체 활용
- 제목과 본문의 구분
- 보여주기 위한 글자 디자인 -> 오늘 할 것
- 가독성+이미지성
- 단정한 서체와 개성 있는 서체 모두 가능
- 제목, 아이콘, 화면 연출 등에 활용
글자의 이미지성
글자의 본질은 정보 전달입니다. 그렇지만 전달하려는 내용에 따라 글자에 시각적인 연출을 가미해 이미지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여주기 위한 글자의 조건
- 크기
글자는 읽을 수 있는 크기의 범위가 있다. 읽을 수 없을 정도로 크기가 너무 크거나 너무 작아서 읽기의 범위를 벗어나면 글자는 이미지화 된다.
- 서체의 종류
어제 우리가 활용한 단정한 서체가 아닌 개성있는 서체를 사용하는 것. 특히 손글씨체를 활용하면 이미지성이 더 강해진다
글자의 아이콘화
가격, 시간, 무료, NEW 등등 강조하고 싶은 글자를 아이콘화 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잘 활용하면 디자인에 강약이 생기고, 메시지를 더욱 효과적으로 빠르게 전달할 수 있음.
+한 화면에서 너무 많이 남용하면 우선순위가 무너지기 때문에 1개 또는 2개까지만 활용하기.
+글자 아이콘을 2개 사용한다면 그들의 우선순위가 명확하게 드러나야 한다.
글자와 이미지
이미지 위에 글자를 올리는 것은 이제 흔한 디자인 기법이 되었죠. 이 때 가독성이 떨어지지 않도록 신경써야 함.
- 배경이 복잡하고 색이 많으면 글자를 읽기 어렵습니다.
- 이미지 중에 여백이 있는 부분에 글자를 배치합니다.
- 여백이 없다면 화면에 반투명한 상자를 덮어 눌러 줍니다.
- 여백이 없다면 글자를 박스 안에 넣어주거나 테두리를 넣거나 그림자 처리를 합니다.
- 테두리 선과 그림자는 자칫 촌스러워 보일 수 있어 권장하지 않습니다. 하려면 신경써서 효과를 입혀야 합니다.
- 글자를 박스 안에 넣을 때는 글자의 상하좌우로 여유가 있어야 보기에 좋습니다.
- 글자 색과 배경 색의 차이가 없으면 글자를 읽기 어렵습니다.
실습 & 총평
보기좋은 떡이 맛도 좋다 라는 말이 생각나는 실습이였다. 물론 읽기위한 디자인만으로도 충분히 메시지를 잘 전달할 수 있지만, 보기 좋게 만들면 더욱 인상깊게 남지 않을까?
이렇게 간단하게 글자디자인만 했는데도 성장하는 느낌이 들고 재미있어서 내일이 벌써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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