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yva의 인생기록소

[9월 회고록] 배움과 학습 & 시간관리의 중요성

by Karice
반응형

올해 3분기도 마무리되었다. 여름이 지나고 가을이 온다는 것이 느껴지는 날씨이다. 최근에는 새로운 도전도 많이 해보고, 제대로 된 방법과 방향성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런 방법은 돈을 주고서라도 꼭 배우는 게 좋겠다는 생각도 한 이번 달이었다. 회사 적응도 되고 환경설정도 잘하고 있어서 정말 열정적인 한 달을 보냈다. 그래도 아직 부족한 게 많이 보이는 만큼 더 열심히 해야겠다. 9월은 어떻게 보냈을까?

 

 

1. 자기 계발

① 일상 루틴

오전  - 자기 계발

23:30 ~ 05:20 - 수면 

05:20 ~ 06:00 - 기상, 투자공부

06:00 ~ 07:00 - 서핑, 뉴스레터, 외국어 공부

07:00 ~ 08:30 - 스트레칭(10분) + 헬스 (50분) + 달리기 (15분) + 샤워

08:30 ~ 09:00 - 아침식사, 휴식

09:00 ~ 09:30 - 명상, 못한 것들 처리

09:30 ~ 10:00 - 출근

 

오후 - 직장

10:00 ~ 19:00 - 개발업무

 

저녁 - 자유시간 & 퍼스널 브랜딩

19:00 ~ 12:00 - 저녁 식사, 휴식

20:00 ~ 21:00 - 퍼스널 브랜딩, 글쓰기 등 콘텐츠 제작

21:00 ~ 21:30 - 개발 공부, 독서

21:30 ~ 22:00 - 못한 일들 정리

22:00 ~ 22:30 - 귀가

22:30 ~ 23:00 - 자유시간, 데일리 리포트 피드백, 내일 계획 세우기 

23:00 ~ 23:30 - 휴식,  수면

 

회사에 입사한 지 3개월 정도 되면서 적응도 많이 해서 루틴도 잘 적응했다. 이번 달부터는 너무 세세하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아닌, 시간대 별로 할 분야를 정하고 실행했다. 그 분야에 할 목록들을 미리  써두고 그때마다 우선순위를 정하고 실행했다.

 

의외로 이렇게 자유도를 주니 조금 더 집중이 잘됐던 것 같다. 데드라인이 있기도 하고, 스스로 시간관리를 하면서 할 수 있어서 나에겐 정말 좋은 방법인 것 같다. 또한 일정이 있어서 할 일을 못했을 때, 어떤 것을 못했는지 파악하기도 쉬워서 좋다. 이렇게 시간관리를 하니 여유시간도 생겨서 쉴 때도 더 잘 쉬는 것 같다.

 

그리고 다음에 말하는 자투리 시간까지 활용하니, 최근에는 시간관리를 잘하고 있다고 많이 느꼈다.

 


② 코칭 - 자투리 시간 활용

코칭을 받으며 자투리 시간 활용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됐다. 예전 입시 때는 자투리 시간을 활용했었는데, 언제부터인가 그냥 자투리 시간에 쉬는게 좋다고 생각해서 그냥 아무것도 안 하고 지냈다. 하지만 귀찮은 일인데 시간이 얼마 안 걸리거나, 나중에 흐름을 방해할 수 있는 일들은 무조건 자투리 시간에 하는 게 좋다는 것을 깨달았다.

 

시간관리를 하다 보면 무조건 사이에 비는 시간이 있는데, 이 시간도 잘 활용하면 정말 알차게 시간을 쓸 수 있는 것 같다. 나는 주로 계획을 짤 때, 자투리 시간에 할 일 목록 쓰고 나서 자투리 시간에 그냥 그대로 하는 방식을 쓰고 있다. 자투리 시간에 관심을 가지다 보면 생각보다 내가 낭비하고 있는 짧은 시간이 많은 것도 알 수 있다.

 

정말 시간이 없거나, 시간을 더 잘 쓰고 싶은 분들은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③ 일주일 피드백 시작

매번 한 달 회고록만 쓰다가, 이번에는 다시 일주일 피드백을 시작했다. 인스타그램에서 매주 리뷰를 하시는 분을 보고 나도 매일 가볍게 적으며 피드백하면 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시작했다. 아직 1주 밖에 안 했고, 드라마틱하게 고치기는 힘들지만, 매주 하다 보면 많이 바뀌지 않을까?

 

이번 주는 일찍 자기, 우선순위 높은 것부터 일처리 하기 두 가지를 목표로 잡았었다.

 


총평 &  피드백 ★★★

시간관리가 가장 중요한 듯. 그러기 위해서 에너지, 의지력, 환경도 잘 관리해야 되고. 앞으로도 많은 도적하고 시간관리 잘해서 놀 때는 놀 수 있으면 좋겠다. 매일 바쁜 건 X

 

&

 

일찍 자기.


 

2. 독서

① 독서 목록 (키워드) (링크 클릭 시 서평으로 이동)

1.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 ★★★★★ ( 서평작성 중 )

-> 돈에 대한 관점을 바꿔주는 최고의 책

 

※ 별 개수 정리 - 2개 : 비추천 / 3개 : 무난하게 추천 / 4개 : 주변 사람들에게 읽어보라고 강추할 정도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를 거의 2달째 읽고 있는데, 정말 좋은 책이라 3 회독을 하고 있다. 그러면서 어떻게 나에게 적용할지도 생각해보고 실천에 옮기고 있다. 책을 많이 읽지 않아도 밀도 있게 읽는 느낌을 조금은 알 것 같다. 그리고 최근에는 개발자 공부에 관한 도서도 많이 읽고 있어서 독서 속도가 잘 나지 않는다.

 

앞으로는 가능하면 독서시간을 좀 더 늘려야겠다. 모든 성공한 사람들이 독서를 강조한다는 것을 다시 느끼는 중이다.

 


 

총평 & 피드백 ★

독서 시간을 조금 더 늘리고, 내 생각을 잘 정리해보자. 단순히 느낌만 쓰는 서평이 아닌 내용 정리와 어떻게 적용할지 자세히 써보자.

 

&

 

매일 100pg 읽기, 완벽하게 내 것으로 만들기.

 


3. 건강

★2022년 운동 목표★
웨이트 트레이닝 - 3대 운동 450 달성
유산소 - 10km 1시간 이내 완주
맨몸 운동 - 머슬업, 핸드 스탠드 워킹, 프런트 레버,  플란체 성공

 운동 루틴

1. 월요일 - 가슴운동 + 유산소
2. 화요일 - 하체운동 + 맨몸 운동
3. 수요일 - 등 운동 + 유산소
4. 목요일 - 어깨 운동 + 유산소
5. 금요일 - 팔운동, 데드리프트 + 맨몸 운동
매일 - 복근 운동

운동 루틴은 크게 바뀐 것은 없다. 일주일에 5번 헬스를 하면서, 매일 한 부위씩 조지고 있다. 문득 올해 목표 중 가장 달성을 못한 것이 운동 부문인 것을 알아서, 이제 돈을 조금 투자해서라도 자세교정이나 운동을 조금 배워야겠다고 생각한다. 

 

정체기가 오기도 했고, 무작정 하는 것보다 조금 더 제대로 된 방법이나 피드백을 받으면서 하면 더 많이 성장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어떻게 할지 찾아보고 있다.

 

가장 먼저 준비할 것은 플란체, 프론트 레버 같은 맨몸 운동 수업이다. 남은 3개월도 알차게 보내면서 꼭 목표 달성을 하고 싶다. 지금부터 준비해서는 무리겠지만, 최대한 해보려고 한다. 파이팅!!

 


총평 & 피드백 ★★★☆☆

다시 운동 루틴은 회복했지만, 성장이 더뎌서 그런지 자세 교정이나 운동을 조금 배워볼까 생각 중이다. 부상 방지, 실력 향상에 좋을 것 같아서 어디서 배울지 찾고 있는 중이다.

 

&

 

외식 너무 자주 하지 않기, 채소 많이 먹기, 운동 피드백받으면서 하기


 

4. 인간관계

 인간관계에 대한 생각

9월에는 사람을 많이 만나지는 않았다. 오랜만에 만나는 지인들과 새로 만나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다른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호감을 얻는 사람, 좋은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그리고 '나는 그런 사람일까?'라는 질문을 생각해봤다. 솔직히 나는 아직 계산적이고 엄청 좋은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좋은 사람이 될 수 있을지 생각해봤다. 물론 남들에게 무조건적으로 맞추는 게 아니라 사람들과 무리 없이 잘 어울리고 지낼 수 있을지에 관한 이야기이다.

 

카네기의 인간관계론도 읽어봤지만, 내가 생각하는 것은 딱 2가지이다. "경청", "친절함". 남들의 말을 잘 들어주고 관심을 가지면서, 남들에게 베풀 줄 아는 그런 친절함을 가진 사람이 좋은 사람인 것 같다. 나도 아직 멀었지만, 앞으로는 2가지라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노력해봐야겠다.

 


총평 & 피드백 ★★★★☆

사람을 만나더라도, 진심을 다해 만나기. 두 명의 시간을 쓰는 만큼 대충은 절대 X. 사람들에게 배울 점 찾고 다양한 사람들 만나보기

 

&

 

새로운 사람과 많이 만나고, 느슨한 관계를 유지하기

 


 

5. 코딩

① 개발자 성장 기록

회사에 입사한 후 이제 3~4개월이 됐다. 내가 부족한 점들도 많이 발견하고, 어떻게 성장하면 좋을지 많이 물어보고 찾아봤다. 다들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며, 기록을 통해 성장하는 게 최고라고 해서 이번 달에 기획을 마쳤다. 물론 앞으로 수정할 것도 많겠지만, 다음 달부터는 사이드 프로젝트를 할 예정이다.

 

그리고 개발자 공부법, 빠르게 성장하는 방법들을 많이 찾아보고 정리하고 있다. 제대로 된 방법으로 욕심부리면서 빠르게 성장하자. 매일 저녁에 계속 공부하면서 피곤하지만 매일 실력이 느는 게 보이는 것 같아서 꾸준히 하고 있다. 물론 많이 혼나고 있긴 하다 ㅎㅎ

 

https://careerly.co.kr/profiles/232417?from=newsfeed&location=gnb 

 

김지원 | 커리어리

김지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 ENTJ 자기계발, 독서, 운동 좋아하는 백엔드 개발자 이야기하는 걸 너무너무 좋아합니다(어떤 주제든)

careerly.co.kr


 

총평 & 피드백 ★★★

제대로 된 방법으로 제대로 된 방향을 향해 공부하려고 한다. 자료도 많이 찾아보고 조언도 많이 구했다. 이제 내가 실천하는 것만 남은 것 같다. 귀찮은 일도 많고 피곤하겠지만 파이팅

 

&

 

기록, 사이드 프로젝트, 소통

 


 

6. 취미

① 연극 관람 - 연극은 없다.

지인이 연기하는 연극을 보러 갔다. 학생들이 만들고 준비한 연극이어도 정말 볼만했다. 몰입감이 있고, 새로운 시도도 많이 했던 것 같다. 가장 기억 남은 점은 제4의 벽을 깨기 위해 계속해서 관객이 연극에 몰입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잘 구성했던 점 같다.

 

② 아쿠아리움

몇 년 만에 아쿠아리움에 갔다. 성인이 되고 나서는 처음인 데다가, 첫 서울 아쿠아리움이었다. 오랜만에 물고기나, 상어, 수달, 펭귄 등을 보니 힐링되는 기분이었다. 정말 아무 생각 없이 멍 때리기에도 좋은 것 같다. 다음에는 롯데월드의 아쿠아리움에 가봐야겠다.

 

③ 인생 첫 오마카세

지인과 함께 스시소라 대치점을 가서 첫 오마카세를 먹었다. 매번 생각하던 초밥은 차갑고 밥 위에 회가 올려져 있는 느낌이었는데, 처음으로 초밥이 따뜻하고 정말 다양한 맛을 낼 수 있다는 것을 느꼈다. 가격은 비싸지만 가끔은 먹으러 와도 정말 좋을 것 같다. 정말 다양한 초밥과 실력을 맛볼 수 있는 것 같다. 바로 앞에서 직접 만드는 것을 보는 것도 정말 볼맛있다.

 

④ 남의 집 - 전통주 체험

이번 달에 간 남의 집 중 가장 인상 깊은 곳이었다. 한남동의 전통주 바를 운영하시는 사장님이 여는 프로그램이다. 단순하게 사람들끼리 모여서 전통주를 마시며 이야기하는데 정말 술도 맛있고, 다양한 사람들이 와서 너무 신선하고 재미있었다. 가격은 엄청 비싸긴 해도, 100% 그 이상의 값어치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전통주는 처음 먹어보는데, 맛있는 안주와 함께 정말 잘 즐겼고, 숙취도 거의 없어서 좋았다. 

 

https://naamezip.com/naamezip/9507

 

전통주 매력에 빠져보실래요?

분위기 있는 전통주바에서 다양한 전통주를 테이스팅

naamezip.com

 


총평 & 피드백 ★★★★☆

9월에는 하고 싶은 것도 많이 하고 잘 즐겼던 것 같다. 경험을 해봐야 나에게 맞는지 별론지 알 수 있고 새로운 도전은 너무 즐겁다. 앞으로도 새로운 것도 많이 해보고 내 취향을 더 알아가고 싶다.

 

&

 

한 주 정도는 약속 없이, 일에만 집중하기


 

7. 투자

 재무설계

이번 달에는 재무설계 세미나를 들었다. 앞으로의 증시나, 경제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재무목표와, 재무현황, 소비 통제에 대해 이야기를 들었다. 최근 시장은 점점 안 좋아지고 있어서 재무설계와 소비 통제를 하는 것에 조금 더 관심을 가졌다.

 

많은 사람들에게 조언을 들어봐도 결국 사회초년생은 지출을 줄이는 게 가장 확실하고, 초반 시드머니(천만 원 ~ 5천만 원)를 얼마나 빨리 모으냐가 중요한 것 같다. 그래서 앞으로는 지출도 잘 생각하면서 빨리 돈을 모으는 것에 중점을 둬야겠다. 물론 나에게 투자하는 것은 아끼지 않을 생각이다.

 

② 가계부

9월 가계부 : https://lyva.tistory.com/1888 (미완성)


총평 & 피드백 ★★★☆☆

최근 계속해서 재테크에 관심을 못 가졌었는데, 내 상황, 목표를 구체적으로 적어보는 아직 갈길이 멀다는 것을 알았음. 먼저 지출 관리부터 하면서 돈을 효과적으로 모으는 것에 집중해봐야겠다.

 

&

 

지출관리 제대로 하기 & 매달 주식 1개 분석하고 기록으로 남기기

 


 

8. 외국어

① 일본어 회화 ( 동일 )

3~4분 정도 가볍게 외국 영상들을 보면서 따라 하는 중이다.

외우는 것보다 뭔가 입에 붙게 체득하는 연습 중이다. 자주 쓰는 말들 위주로 공부중.

 

쉐도잉 영상 : https://www.youtube.com/channel/UCT-FPxeXNEt8aaXS6Hnk0CA/

 

우기스끼Ugisuki

 

www.youtube.com

 


② 영어 회화 ( 동일 )

Speaking - Beyourself

Beyourself  Lv2.5반에서 3개월 정도 있었다. 매일 1시간 정도 표현들을 입에 익히고, 내 것으로 만드는 연습을 한다. 확실히 다른 사람들과 함께 매일 인증하고, 일주일에 한 번은 함께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좋다.

 

무엇보다도 비슷한 실력대의 사람들과 함께 공부하면서 자신감을 얻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영어 회화 공부는 수업을 듣는 만큼 꾸준히 계속할 생각이다.

 

회화를 위한 영어를 하고 싶다면 Beyourself를 추천한다. 레벨테스트, 학습 커리큘럼 등이 자신의 실력에 최적화되어있고, 함께 하는 사람들도 있어서 꽤나 유용한 것 같다. (영어 전화보다는..) 마침 정규 9기 반 모집을 시작해서 관심 있는 분들은 보시길

 

https://www.instagram.com/p/CinEbWQPhRY/?utm_source=ig_web_copy_link 

 

 

 

Word - 영어 독립

지난달에 단어의 중요성을 알게 된 후, 학습량을 2배로 늘렸다. 매일 단어 공부를 20분 가까이하는 것 같다. 단어도 그냥 외우는 게 아니라 문맥을 보고 파악하거나 이해하는 식으로 가는 것 같다.


총평 & 피드백 ★★★★

영어공부를 하는 방법이나, 환경은 정말 잘 설정한 것 같다. 앞으로도 이 정도만 하면서 몇 년만 하면 될 것 같다. 다음 달에는 영어 원서 "Good Service"를 주문했는데, 읽어볼 예정이다.

 

&

 

영어 아티클도 매일 조금씩 읽어보기 -> 5분 내로 읽을 수 있게

 


 

9. 특별히 기억나는 일들 

  1. 태풍 힌남노
  2. 27번째 헌혈 완료
  3. 사촌형 결혼식 
  4. 추석 연휴에 해외에 있던 사촌누나 오랜만에 봄.
  5. 아미고 연애테라피 들음
  6. 퍼즐 1000피스 완성

 

10. 많이 들은 노래

1. Love Dive - IVE(아이브)

- 나온 지 좀 된 아이브의 노래지만, 그냥 듣기 편해서 계속 이것만 틀어 다녔다.

https://youtu.be/Y8JFxS1HlDo


 

총평 

3분기의 마지막. 4분기에는 올해 목표들 중 달성하지 못한 일들을 집중적으로 할 예정이다. 마지막 분기이니 잘 마무리하면 좋겠다. 배움에는 끝이 없고, 가장 내 것으로 만들기 좋은 방법은 기록과 피드백, 실행인 것 같다. 앞으로도 내가 가진 100%를 끌어올리고 10배 더 열심히 살기 위해 시간관리를 더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든 한 달이었다. 10월은 더 멋진 내가 될 수 있기를

 

 

피드백 : 

  • 일찍 자기 (11시 30분)
  • 우선순위 잘 지키기
  • 자신에게 투자할 땐 아끼지 말기

 

 

매달 1일 오전에 지난달 회고록이 업로드됩니다.

PS. 매달 올라오는 회고록 알람을 받고 싶다면 밑의 브런치를 구독하고 브런치 앱을 깔면 알람이 옵니다.

(브런치는 카카오의 글쓰기 플랫폼으로 카카오로 로그인이 가능.)

https://brunch.co.kr/@lyva

 

Lyva의 브런치

조금 더 건강하게, 효율적이고, 더 멋진 삶을 위해 지식을 나누는 사람입니다.

brunch.co.kr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Lyva의 인생기록소

Karice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