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yva의 인생기록소

필기 정리 [모두를 움직이는 힘]

by Kar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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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 https://lyva.tistory.com/1687

1.비전은 모든 것의 원동력

비전, 그까짓 것!

비전은 성공한 지도자들의 필수 자질이다. 비전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없다. 비전이 없으면 영향력은 구름처럼 사라진다.

지도자는 비전을 제시하지만, 관리자는 비전을 실행한다. 하는 일이 본질적으로 다르다는 것이다.

 

필수요건

비전이란 조직의 미래에 대한 확실하면서 실행가능하며 매력적인 자극을 줄 수 있는 그림이다.

미래는 향후 3년에서 5년 후의 지금보다 나아진 조직의 모습으로, 조직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매일의 전략과 의사결정을 이끌면서 조직원을 하나로 단합시킬 구심점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사람들은 비전을 경시하거나, 제대로 준비하지 않는다. 우리는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다음 세가지 문제점을 들여다볼 것이다.

  1. 지도자들은 비전 제시의 필요성을 과소평가한다.
  2. 확신에 찬 지도자가 사고의 틀을 깰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할 때, 주변 사람들은 과감하게 행동할 수 있다.
  3. 지도자들은 비전을 혼동한다.
  4. 지도자들은 준비가 돼 있지 않다고 느낀다.

 

비전에 기반한 성공 계획

질문1. 당신은 지도장니가, 관리자인가?

질문2. 비전은 어떤 차이를 만드는가?

질문3. 당신은 무엇을 원하는가?

질문4. 당신의 비전은 명확한가?

질문5. 당신의 비전은 영감을 주는가?

질문 6. 당신의 비전은 실현 가능한 것인가?

질문 7. 당신의 비전은 설득력이 있는가?

질문 8. 저항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질문 9. 너무 늦은 것이 아닐까?

질문 10. 당신은 준비가 됐는가?

 

스트라이크 아웃

열정과 그 나머지는 임무를 수행하는 데 연료를 제공할 수는 있지만, 비전만이 목적지에 당신을 데려다주는 북극성 역할을 한다.

 

비전이 없는 지도자가 가져오는 여섯가지 문제

  1. 미래에 대한 대비책 결여
  2. 놓친 기회
  3. 우선순위의 혼란
  4. 결핍은 우리가 진정으로 무엇을 원하는지에 집중하게 한다. 앞으로 우리가 확인하게 되겠지만, 이는 비전을 지향하는 지도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질문이다
  5. 전략적 실수
  6. 돈, 시간, 인재 낭비
  7. 이른 포기
  8.  

미래의 변화

이 책에서 나의 실천적 가정은, 사업이 됐든 사생활이 됐든 당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알고 있다면, 당신이 좋아할 만한 목적지에 도달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는 것이다.

비전은 모든 조직의 생명선이다. 비전은 당신을 계속해서 전진하게 만든다.


2.비전 스크립트 초안 작성하기

방향은 욕망에서 시작된다.

비전은 당신이 무엇을 원하는지로 설명될 수 있다.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분명히 알지 못하면 이를 달성 할 수 없다.

 

임무기술서가 아니다.

임무와 비전이 전략에 영향을 미치지만, 영향을 미치는 방법 면에는 차이가 있다. 임무는 사업의 정체성과 범위를 규정함으로써 그날의 목표를 분명하게 한다.

임무가 지금 이곳을 말한다면, 비전은 아직 이르지 않은 먼 곳을 얘기한다. 즉, 임무는 현재를 비전은 미래를 말하는 것이다.

 

내일을 구상해서 쓰다.

내가 바라는 회사의 미래 모습에 대해 답하는 것이다. 이는 비전을 수립할 때 우리 모두에게 적용된다.

  1. 당신 조직의 미래조직의 3년후의 모습을 상상할 때, 조직원들의 재능, 경험, 일과 사생활의 균형의 관점에서 그들이 어떤 모습일지를 생각한다. 예택, 근무환경, 인센티브 등의 관점에서 당신이 무엇을 제공하는지를 생각한다.
  2. 읽는 사람 누구나 시각화가 가능할 만큼 충분히 구체적이여야 한다.
  3. 당신 제품의 미래
  4. 당신의 다음 제품은 무엇인가? 어떤 제품을 만들고 싶은가? 어떤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싶은가? 임무와 비전은 서로 연관돼 있다고 한 내 말을 기억하는가? 미래 제품에 대해 충분히 생각할 수 잇는 유용한 팁을 주자면, 당신의 제품이 당신의 임무를 완수하는 데 도움이 될지를 물어보라는 것이다.
  5. 판매 및 마케팅의 미래
  6. 근본적으로 당신이 고객과 관계를 맺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7. 당신이 미칠 영향의 미래

 

비전 스크립트 작성법

매력적인 비전 스크립트를 쓰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우리가 상상력이 부족해서라기보다는 주의력이 부족해서다.

TIP

  1. 일상 업무에서 벗어나 머리를 맑게 한다.
  2. 최고의 순간은 아직 오지 않았다는 것을 믿어라
  3. 경험은, 심지어 나쁜 경험까지도 단지 정보에 불과하다. 그 정보를 어떻게 해석하고 적용할 것인지는 당신에게 달려 있다. 당신은 그 정보를 이용해 미래의 가능성을 제한하는 믿음을 가질 수도 있고, 하나의 단순한 자유로운 진실을 얻을 수도 있다. 그것은 당신의 과거가 무엇이었든, 가장 좋은 일은 아직 일어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4. 내일을 상상하고 눈앞에 보이는 것을 기술하라상상속 의식 공간에서 당신이 상상하고 있는 내일이 완벽하게 구체화 될 것이다.
  5. 질문의 목적은 우리가 미래 시나리오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일단 신탁에 물어볼 질문을 생각해본 다음, 당신이 할 일은 신탁의 임무, 다시 말해 질문에 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이다.

당신의 비전이 구체적일 수록, 이 비전은 실체가 있는 것이 되고 달성 가능한 것이 된다.

지도자는 비전을 가지고 있을 때 비로소 차이를 만들 수 있는 싸움을 해볼 기회를 쥐게 된다.

 

심사를 위한 질문

당신은 혼자 있는 시간을 가지면서, 과거나 현재보다 미래가 더 나을 것이라고 믿어야 하며, 지금보다 월등히 나아진 새로운 미래를 기술해야 한다.

앞으로 몇가지 질문을 하면서 비전스크립트를 만들어보자

 

[질문4] 당신의 비전은 명확한가?

불분명한 비전으로는 당신이 추구하는 결과를 도출 할 수없다.

비전이 명확하려면 추상적이지 않고 구체적이고 명시적이어야 한다.

비전은 함께 바라보는 것이다. 그저 미래를 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다른 사람들도 당신이 보는 것을 볼 수 있어야 하고, 그에 따라 행동할 수 있어야 한다. 목적지를 선택했으면 표류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 대신 당신은 목적의식이 있어야만 하며, 당신이 무엇을 원한느지를 분명히 히야하고, 원하는 바를 구체적이고 명시적인 형태로 표현해야 한다. 다행히 비전 그리드가 구체적이고 명시적인 비전을 수립할 수 있게 도움을 줄 것이다.

 

명확성을 확보하기 위한 5가지

당신이 무엇을 원하는지가 분명할수록, 더 빨리 더 안심하면서 갈 수 있다.

결국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방향이 분명하면 훨씬 빠르게 도착할 수 있다.

확신을 가지고 나아갈 수 있는 방법 5가지

  1. 확신이 없다는 것을 인정한다.
  2. 자신감을 방해하는 요인들을 파악한다.
  3. 조언을 요청한다. - 조언을 듣지 못하면 계획은 실패하지만, 많은 조언자가 옆에 있다면 그 계획은 성공한다.
  4. 피드백을 검토한다.
  5. 그냥 시작해라

 

[질문 5] 당신의 비전은 영감을 주는가?

비전을 가즌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그리고 당신의 비전이 분명한 것만으로도 부족한다. 비전이 효과를 거두려면, 충분히 강력해야 한다.

영감을 불어넣지 못하는 비전은 그저 비전에 그치고 말 것이다.

영감을 주는 비전의 4가지 특징

  1. 존재하는 것이 아닌 존재하지 않는 것에 집중한다.
  2. 점진적이 아니라 기하급수적이다.
  3. 어리석지 않고 위험하다
  4. 방법이 아닌 목표에 초점을 맞춘다.방법을 생각하다 보면 목표를 생각하는 것이 불가능해진다.
  5. 영감을 주는 목표에 집중할 경우, 사람들은 그것의 이유를 찾기 마련이다. 반면, 방법에 초점을 맞추면 오늘보다 내일이 더 나을 것이라는 믿음을 외면하게 된다.

비전은 오늘 너머의 시간을 볼 수 있엉야 하고 즉시 미래로 가기 위한 행동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질문 6] 당신의 비전은 실현 가능한 것인가?

비전은 당신이 어디로 가느냐에 대한 것이고, 전략은 당신이 가야하는 길을 계획하는 것이다. 비전을 우선시해야 하는 이유는 목적지가 없으면 길도 없기 때문이다. 길이 없으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비전에서 출발해 역으로 전략을 만들고, 그런 다음 목표를 수립하고, 그다음에 목표를 의미 있는 중간과제로 분해한다.

만약 그 이유들이 비전을 실현하는 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안흔ㄴ다면, 당신은 그저 시간을 허비하고 있는 걸지도 모른다.

비전만들기

  1. 비전스크립트
  2. 연간계획
  3. 분기별 목표
  4. 주간 목표
  5. 일일 과업

이 다섯 가지 요소는 모두 일직선상에 있어야 한다. 아래에서 위로 이동할때 일일 과업이 주간 목표를 지원하지 않으면, 분기별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물론 연간 계획을 실현하지 못하고, 결국 비전을 실현할 기회도 뒤로 미뤄야 한다. 반대로 각각의 단계를 성공적으로 마치면, 정상으로 곧바로 연결된 통로를 확보하게 되고, 당신이 떼는 발걸음 하나하나가 의미와 중요성을 갖는다.

 

우리는 목적지에 도착하기 전까지 여러 차례 전략이 바뀔 것을 예상해야 한다.

항상 자신의 목표(비전)을 기억하고,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에 흔들리지 않는다.

비전은 도구지 필연적으로 일어날 일들의 일정표가 아니다. 비전을 실현하는 유일한 방법은 그 점을 염두에 두고 피할 수 없는 장애물이나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정상에 도달하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이다.

목적지에 도달하기 전, 때로는 여러번 전략을 변경해야 한다.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은, 목표는 확고하게 전략은 느슨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비전은 '함께'하는 것이다. 당신의 꿈이 조직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 당신이 꾸는 꿈이 지나치게 작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실현 가능한 비전은 계획 이상의 것이라 말하는 것이다.

실현 가능한 비전은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좋고, 직원을 고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고용된 직원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지도자로서 당신은 비전을 구체화하고 정기적으로 그것을 논의해야한다.

[질문 7] 당신의 비전은 설득력이 있는가?

당신의 비전을 점검해볼 가장 확실한 테스트는 주요 이해관계자 4인에게 당신의 비전을 팔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주요 이해관계자에게서 개선안을 받으면, 비전을 향상시킬 중요한 인풋을 얻게 될 뿐 아니라, 든든한 지원도 얻을 수 있다.

1.변화의 문제 → 직원 모두가 변화를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2.직원의 문제 → 직원 모두가 비전을 믿고 따라와야 한다.

3.피드백 문제 → 피드백은 꼭 필요하다

 

설득의 5가지 팁

  1. 성공에 대한 확신
  2. 설득할 의지가 확고하게 선 것이 아니라면 설득 비슷한 말도 꺼내지 않는 게 좋다.
  3. 고객 이해
  4. 당신의 비전 스크립트가 상사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지에 대한 답을 찾아라
  5. 프레젠테이션 점검
    1. 결론부터 시작하라
    2. 배경을 설명하되 간결하게 하라
    3. 이유를 설명하라
    4. 일정표를 만들어라
    5. 재정적인 영향을 분명히 언급해라
  6. 반대 예상
    1. 당신의 제안이 반대에 부딪힐 수 있는 부분을 검토하라
  7. 설득

비전은 서서히 잊히기 때문에 조직 구성원들에게 계속 상기시켜야 하며, 그 수단은 당신의 말뿐이라는 것이다.

비전을 추구하는 지도자는 존경심과 겸손함으로 조직을 이끌고, 구성원들의 지지를 얻는다. 그리고 효과적인 리더십은 주요 이해관계자들이 중시하는 숭고한 가치와 일상의 관심사 모두에 호소해 자신의 비전을 설득한다.

과거를 존중하고 조직을 설득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음에도 저항에 직면할 수 있다. 내 경험에 따르면 저항은 모든 비전을 실현하는 과정이다. 비전을 추구하는 지도자는 미래를 성취하는 과정의 일부로서 저항을 인정하고 받아들인다. 그렇다고 장애물, 절망, 오판 혹은 다른 어려움에 굴복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3.눈앞에 놓인 과제

[질문 8] 저항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저항은 상수 중 하나다. 마찰 처항이 없는 비전은 없다.

난관에 부딪혔을 때, 저항에 직면했을 때, 해답은 난관 너머에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그 너머의 것이 당신에게 왜 중요한지를 기억해야 한다.

저항을 물리치는 세가지 특성

  • 끈기
    • 성공은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작업을 계속한 결과다.
    • 끈기는 당신이 저항을 뚫고 앞으로 나아갈 때 당신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줄 것이다.
  • 진정성
    • 진정성을 잃으면 우리를 믿고 따르는 구성원들, 동료, 우리의 고객 그리고 협력사의 신뢰를 저버리는 위험을 자초하게 된다.
  • 용기
    • 용기는 처음 가졌던 열정이 점차 식어갈 때 비전에 생명력을 불어넣는다.
    • 겸손하게 조직을 이끌 때, 다가가기 쉽고 호감이 가고, 영감을 주는 지도자가 될 수 있다.

저항이 따를 것이라는 것은 예측이 가능하다. 따라서 우리는 끈기를 기르고 진정성을 잃지 말고 용기 있게 행동하며 앞으로 있을 저항에 대비해야한다.

 

[질문9] 너무 늦은 것은 아닐까?

실패는 정상적인 것이다. 한편 성공은 이례적인 것이다. 성공이 이례적인 건 대부분 벽에 부딪혔을 때 포기하기 때문이다. 당신의 바로 눈앞에 굉장한 아이디어가 있을지 모르지만, 당신은 그것의 존재 자체를 모를 수 있다. 때론 실패로 집중을 방해하는 요인들이 모두 제거된 다음에야 우리는 가장 중요한 자산을 발견하게 된다.

성장하고 오랜 번영을 누리기 위해서는 언제든 비전을 수정해야만 한다는 사실

 

[질문10] 당신은 준비가 됐는가?

지번스크립트를 수립하기 위한 다섯단계

  1. 일정을 정해라
  2. 필요한 인풋을 받아라
  3. 과정을 믿어라
  4. 진행과정에서 변경하라
  5. 주저하지 말고 시작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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