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yva의 인생기록소

의사가 알려주지 않는 건강의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9가지 방법 [건강 불균형 바로 잡기]

by Karice
반응형

책소개 :

저자 닐 바너드
기간 2021.05.04 ~ 2021.05.08
출판사 & 발행년도 BRONSTEIN & 2021
키워드 건강한 식습관
분야 건강
만족도
페이지 488pg

 

읽게된 이유 : 

이번달 씽큐 ON의 선정도서였다. 최근에 헬스 및 다이어트로 건강식품에 관심이 많았어서 좀 더 관심이 많이 갔고, 어떤 방식으로 음식 & 호르몬 & 건강의 삼각관계를 풀어낼지 궁금했다.

 

줄거리 & 작가 의도 : 

이 책은 3가지 파트로 나뉜다.

 

1. 성호르몬 균형 & 그에 관한 병들과 해결 방법

2. 호르몬, 신진대사, 우울증 등에 관련된 전반적인 건강 지식

3. 어떻게 하면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는지에 관한 실천 사항

 

1장에서는 남성암, 폐경,여성암, 난임과 임신 등의 보통의 건강책에서 찾아보기 힘든 병들을 소개해주면서 어떤 것때문에, 발생했고, 어떻게하면 상태가 좋아질 수 있는지 의학적 방법을 통해 설명을 해준다. 중간중간에 실제 사례들도 있고, 이해하기 쉽도록 잘 풀어서 설명해준다.

 

2장에서는 당뇨병, 갑상샘 질환, 탈모, 우울증, 스트레스 관리와 식습관의 상관관계를 설명해준다. 각각의 병의 원인을 설명하고, 어떤 방식으로 치료될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을 해준다.

 

3장에서는 우리가 삶을 살아가면서 알고 실천하면 정말 좋은 건강 습관을 소개해준다. 우리가 평소에 잘 못알고 있던, 우유가 몸에 좋다는 것 등의 다양한 건강지식들을 소개해주고,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지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이 책에서는 책 내용 전체를 관통하는 내용이 있다. 각장 마다 90%이상의 챕터에서 관련 내용이 나오고, 작가가 정말 강조하는 내용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뒷부분에서 설명하겠다.

 

&

 

이 책이 가이드북 역할을 해 독자 여러분이 완전히 새로운 차원의 건강한 삶을 누리기를 소망한다. 나아가 이 책의 내용이 입소문을 타고 널리 퍼져 보다 많은 사람이 도움을 얻는다면 더 바랄게 없다.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 : 

채식으로도 하루에 필요한 단백질을 모두 챙길 수 있다는 것이 가장 놀라웠다. 또한, 전반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육식이 아니라 채식을 하면 좋은 점들이 매우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있었다.

 

느낀점 : 

평소에도 건강에 관심이 많아서 여러 건강관련된 책을 읽었다. 그래서 이미 알고 있는 내용도 많았고, 현재 실천하고 있는 것들도 많았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건강해지려면 꼭 해야하는 1가지를 계속해서 강조하고 설명하고 있는 것 같아서 정말 눈에 띄었다. 그 내용은 "채식을하기"인 것 같다. 전반적으로 계속해서 지방섭취를 줄여라, 살을 빼라, 비타민을 많이 먹고, 섬유질을 많이 먹어라 라는 말이 많이 나오는데 결국 그 모든 것을 실천할 수 있는 것이 "채식"인 것 같다. 예전부터 고기 Lover였던 나에게는 힘든 도전이였지만, 책을 덮고 난 후 채식을 어떻게 할지 진지하게 고민을 하게 해주었다.

 

총평 & 변화할 점 : 

건강의 끝은 없다. 필자는 최근에 건강에 관련된 책을 한달에 1~2권씩 계속 읽고 있는데, 겹치는 내용도 있고, 가끔은 상반된 내용도 있다. "책을 안읽은 사람보다 한권만 읽은 사람이 더 무섭다"라는 말이 있듯이, 이 책의 내용만을 너무 실천하는 것보다, 다른 건강 책도 읽으면서 자신만의 건강습관을 찾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각각의 책 마다 keypoint가 달라서 자기계발서를 여러읽는 것처럼 작가만의 노하우와 중점이 다르다. 그리고 책 내용을 실천함으로써 자신이 건강해지는 것을 직접 느끼는 것 만큼 뿌듯한 일이 어디있을까

 

&

 

1. 하루 한끼 ~ 두끼를 채식으로 바꾸기

2. 통조림, 생선, 가공육을 99% 끊기

3. 유제품 끊기

4. 동물성 식품 (닭고기, 소고기, 돼지고기)를 하루 1끼 이상 먹지 않기

 


좋은 글귀들 & 나의 의견 : 

작가가 말해주는 10가지 건강습관!!

 

1. 동물성 식품을 멀리 할것. 자연환경과 생태계를 해치는 화학 물질 다수가 동물의 체조직에 축적된다.

2. 이왕이면 유기농 제품을 선택할 것. 농약을 흔히 치는 과일과 채소는 특히 더 그래야 한다.

3. 통조림도다 신선식품이나 냉동식품을 담을 것.

4. 콩 음식은 아예 재료 손질부터 직접 해서 만들 것.

5. 전자레인지에는 유리 그릇만, 플라스틱을 넣고 돌리면 절대로 안된다.

6. 플라스틱 제품은 BPA-프리 표시가 있는지 혹승ㄴ 재활용품 분류번호가 몇인지 확인한 뒤에 구매할 것

7. 깨끗한 물을 마실것

8.되도록 종이 영수증은 맨손으로 만지지 말 것.

9. 개인위생용품의 성분표시를 꼼꼼히 확인할 것. 성분 목록은 짧으면 짧을 수록 좋다.

 

 

가장 중요한 4가지를 뽑으라고 한다면

1. 채식위주의 식단

2. 동물성 지방 섭취 줄이기

3. 오일 줄이기

4. 당 줄이기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Lyva의 인생기록소

Karice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