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yva의 인생기록소

20.03.25 금융권, 채권 20조, 주식 10.7조 안전판 마련.. 내달초 본격투입 (매일 경제신문 스크랩)

by Karice
반응형

한줄 요약

정부가 나서서 금융권, 채권, 주식 시장에 돈을 풀고 안정화를 시작

 

모르는 용어

여신전문금융채 : 

여신전문금융업(與信專門金融業)이란 신용카드업, 시설대여업, 할부금융업, 신기술사업금융업을 통틀어 말하는 것이다. 시설대여업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리스가 있다. 리스란 자동차 등을 할부로 돈을 납부하며 대여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여기서 발행한 채권을 뜻한다.

 

질문

왜 주식시장이 아닌 채권시장을 먼저 살리고 더 많은 돈을 쓸까?

-일단 주식시장도 문제지만, 채권시장은 금리인하로 인해 유동성이 적어지고 국채의 매력도 까지 떨어져서 주식시장 만큼 좋지 않은 상황이다. 채권은 주식보다 더 시장에 얽혀있고 채권이 흘러야지 좀 더 돈이 많이 움직인다는 판단을 할 수 있다.

 

 

총평 

어제에 이어서 바로 정부가 돈을 풀기 시작했다. 첫타자는 채권시장, 채권시장은 잘 몰랐지만 않좋은 상황인 것만 알고있었는데 주식시장보다 더 상황이 안좋았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그리고 주식시장에서도 CP등의 단기자금 시장 해소를 위해 직접 매입을 하는 방식으로 가는 것같다. 기준점만 정하고 그에 맞는 회사들을 지원해주면서 일단 급한 불을 끄려고 하는 모습을 알 수 있었다. 현재 상황이 얼마나 더 갈지는 모르겠지만 아직 상황이 많이 안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국민들 ISA도 좀 더 많이 활용할 수 있게 된 점은 필자에게 좋은 소식인 것같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Lyva의 인생기록소

Karice

활동하기